전동석 이미지
전동석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교수

인간의 뇌와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가 동작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를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뇌공학, 신경과학, 인공지능, 전자공학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전동석 교수는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오랫동안 여러 분야의 연구자들과 긴밀히 협업을 해 온 이 분야의 전문가로, 실제 상업적 응용이 가능한 뉴로모픽 프로세서를 개발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동석 교수가 인간의 뇌와 같은 높은 수준의 효율성을 갖는 컴퓨터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16:10-16:35
session 8. 뉴로모픽 아키텍처 인간 두뇌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는 컴퓨터는 어떻게 만들수 있을까?

최근 AI 기술의 발전으로 LLM(거대언어모델)과 같은 거대규모 인공신경망 모델을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연산 자원과 전력량, 운영 비용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외의 기술 선도 기업에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두 측면에서 컴퓨터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간의 두뇌는 매우 효율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실제 컴퓨터에서도 구현할 수 있다면 이전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높은 효율성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세션에서는 인간의 두뇌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는 뉴로모픽 컴퓨터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예측해 보고자 한다.

전체 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