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이미지
김건희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김건희 교수는 영상, 자연어, 음성 등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멀티모덜 인공지능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감을 넘어 모든 형태의 정보 형식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꿈꾸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의 산업적 파급력을 위해 스타트업 리플에이아이를 창업하여 자동 영상 편집/생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의 문화산업과 인공지능 기술이 서로 선순환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17:05-17:55
session 10. 일반인공지능과 인간의 공존 일반인공지능이 인간을 넘어서는 징후를 포착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과 인간의 공존이라는 문제는 인공지능의 판단 기준을 인간의 가치와 잘 정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정렬 문제는 여러가지 이유로 아직 명확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에 정의된 작업만 수행할 수 있었던 좁은 인공지능은 근래 인간의 지능에 필적하는 일반 인공지능 수준까지 올라왔고 이후 대부분의 영역에서 인간 지능을 뛰어넘는 초지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제 불능의 인공지능 위험성을 경고하는 목소리는 매우 크다. 많은 석학들이 초지능이 정말 위험할 수 있으며, 인류의 마지막 발명품이 될 수 있고, 인류가 초지능에 의해 통제당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에 퀘스트의 핵심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는 순간을 사전에 투명하게 포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존재할 수 있는가?

전체 연사 보기